대입경쟁, AP 도전은 9학년 2학기부터
AP과목 성적 좋으면 대학서도 성적 잘받아
▶ 21개 대학의 과목 성적 조사
21개 대학교의 공식 성적표를 수집하여 개론과목을 면제 받은 AP 학생들의 과목 성적을 평가하였다. 수학(Calculus AB 및 Calculus BC) 및 과학(생물 화학 물리학 B 물리학C: 전기학 및 자기학 물리학 C: 기계학)을 포함한 25가지 AP 시험을 조사한 결과 수학 및 과학 개론 과목에서 면제된 AP 학생들이 제 2단계 과목에서도 개론과목을 수강한 학생보다 더 높은 성적을 받았음이 나타났다. 또한 AP 시험에서 높은 성적을 받은 학생이 AP 시험에서 낮은 성적을 받은 학생보다 더 좋은 성적을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 AP 응시생과 비응시생 그룹 비교
오스틴에 위치한 텍사스 대학의 데이터를 사용하여 미분학 생물 영어 등을 면제 받은 AP 학생이 비슷한 학력을 소지한 AP시험을 치르지 않은 학생과 비교할 때 그 다음 단계 과목에서도 비슷하거나 더 높은 성적을 받고 추가 과목에서도 더 높은 성적을 받았음을 발견하였다. 비슷한 학력을 가진 AP학생 그룹과 AP시험을 치르지 않은 학생그룹을 비교했다는 것이 본 연구조사의 장점이다.
▶ 대학 전공 선택 현황
AP 응시생의 대학에서의 과목 선택 형태를 조사한 결과 수학 및 과학 분야의 AP 시험을 치른 학생들은 AP시험을 치르지 않은 학생들과 비교할 때 같은 분야의 과목을 대학에 가서도 적어도 1과목을 수강하였다. 또한 생물 물리학 미분학 등에서 AP 시험을 치른 학생들은 그 분야와 밀접한 과목을 전공과목 또는 부전공과목으로 선택하였다.
대학졸업과 관련해서는 영어 수학 과학 또는 사회학의 AP 시험에서 3점 이상의 성적을 받은 학생들은 AP 시험을 치르지 않은 학생들과 비교할 때 5년 이내에 졸업 할 가능성이 높다.
또 AP 과목 선택 및 AP 시험 성적이 대학 졸업률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본 결과 영어 수학 과학 또는 사회학의 AP 시험에서 3점 이상의 성적을 받은 학생들은 AP 시험을 치르지 않은 학생들과 비교할 때 5년 이내에 졸업 할 가능성이 높았다. 또한 AP 시험에서 1 또는 2점을 받거나 AP 과목을 수강했지만 시험은 보지 않은 학생들에게도 영향은 작지만 비슷한 결과를 나타났다.
AP의 긍정적인 영향은 소수 민족 및 저 소득층 학생에 관계없이 일관적인 결과를 보여주었다. 특정한 고등학교의 학생들이 대학을 졸업하는 비율이 그 고등학교에서 AP 과목을 수강하고 3점 이상의 성적을 받은 학생의 비율과 일치함을 발견하였다.
▶ 수학과 과학의 대학 성적
대학 2학년생들의 생물학 수학 그리고 물리학 성적을 예측하기 위해서는 고교 평균 성적 다음으로 AP 시험 성적을 보면 예측할 수 있다. 더 나아가서 특정 과목의 강도 높은 교육 과정의 AP 시험은 학력
2008.03.10 20:25
대입경쟁 AP 도전은 9학년 2학기부터
조회 수 1477 추천 수 0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