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공인영어 시험정보 안내

토플 IBT TOEFL 각 영역별 공부 방법론

관리자 2018.04.07 19:39 조회 수 : 145

 

IBT TOEFL

 

READING

 

문제를 풀어보기에 앞서, 토플 리딩지문에는 다양한 주제를 다루는 지문들이 등장하기 때문에 어휘력을 키워두는 것이 좋습니다. 다짜고짜 어려운단어들이 많이 있는 단어집을 사기보다는 최근기출경향이나 주제별로 나뒤어져 있는 단어집을 사서 보는것이 좋습니다. 리딩문제를 풀어볼 때에 무조건 지문을 먼저 읽고 문제를 풀기에는 시간이 모자를 있으므로 제목을 읽고 첫단락에서 주제를 캐치한 문제를 바로 풀면서 문제에 대한 답을 본문에서 찾는 것이 좋습니다. 문제는 지문 구석구석에서 순서대로 물어보기 때문에 차근차근 풀어내려가면 됩니다. 그리고 문제를 풀기전에는 해당 지문 마지막 문제를 보고 써머리일 경우 문제에 이미 제시되어 있는 문장 한개가 전체 지문을 이해하는 도움을 있습니다.

 

LISTENING

 

리스닝 또한 리딩과 마찬가지로 주제를 파악하는 중심으로 듣기파일을 듣는 것이 좋습니다. 세부사항을 물어보는 문제에 연연해 전체 주제를 파악하지 않는다면 리스닝 공부에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리스닝 렉쳐는 모두 전체주제를 가지고 점차 세부적으로 뻗어나가는 식의 내용이기 때문에 구조를 짜며 노트필기는 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노트필기를 때에는 자신이 이해되는 부분만 적어야합니다. 그렇지 않고 들리는 모든 단어를 필기하다보면 나중에 문제를 헷갈릴 있습니다.

 

SPEAKING

스피킹은 어느정도의 간단한 템플릿을 가지고 말하는 연습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독립형 1,2번을 프리스타일로 말할 경우는 완전한 외국인이나 외국에 오래 살다 오지 않은 학생이라면 피하는 것이 점수를 올리는 도움이 것입니다. 문제 길이가 짧고 독립형이다 보니 1번과 2 유형을 쉽다고 간과하는 학생들이 있는데 사실상 여섯문제 가장 어려운 문제는 1번과 2번입니다. 아이디어와 예시를 혼자 생각해 내야하기 때문입니다. 통합형 문제는 읽고 듣기지문을 듣고 나서 푸는 문제들입니다. 3번의 경우 지문을 읽고 지문에 찬성하거나 반대하는 학생의 의견을 정리해서 말하면 되는 문제입니다. 4번의 경우 지문을 읽고 그에대한 예시를 드는 교수의 말을 정리해서 말하면 됩니다. 5번은 듣기에서 남자학생이나 여자학생이 가진 문제와 해결책에 대하여 말하고 자신의 선택을 정리해서 말하는 문제입니다. 마지막으로 6번은 듣기에서 나오는 주제와 예시의 중요부분들을 요약해서 정리해 말하는 문제입니다. 스피킹은 최대한 자연스럽게 머뭇거리지 않고 정리를 잘해서 말하는 것이 고득점을 받는 비결입니다.

 

WRITING

 

라이팅도 스피킹과 같이 어느 정도의 템플렛을 가지고 써내려가는 연습을 해야합니다. 라이팅을 많이 연습해보지 못한 학생들의 경우에는 통합형 1번문제에서 지문에서 세가지 요점과 그것을 반박하거나 찬성하는 리스닝의 견해를 순서대로 에세이를 작성하는 방법으로 훈련합니다. 리스닝 견해를 많이 써주는 것이 점수를 많이 받는데에 도움이 것입니다. 라이팅의 고득점을 바라는 학생들의 경우에는 위의 내용과 같이 연습하되 리스닝에서 들려주는 거의 모든 내용을 들어야합니다. 물론 여기서 내용은 주요한 포인트들을 말합니다. 여기서 주장하다와 같이 반복이 많이 만한 단어들에 대해 동의어를 여러개 알아두는 것이 좋습니다. 독립형 2번의 경우에는 문제에 대한 자신의 주장및 두가지 이유와 예시를 빨리 브레인스토밍 해둔 뒤에 에세이를 써내려가는 연습을 하는것이 좋습니다. 도입부를 화려하게 쓰려고 노력하기보단 본문과 예시를 쓰는 중점을 두는것이 토플 라이팅 고득점을 받기 위한 지름길일 것입니다. 또한 모든 예시가 사실일 필요는 없습니다. 전세계에서 수십만명의 사람들이 보는 시험이기 때문에 ETS 모든 사람들이 작성한 에세이 예시의 사실여부를 판단하지는 않습니다. 또한 라이팅 고득점을 원하는 학생들은 제한된 글자수에 상관없이 내용을 많이 쓰는 것이 좋습니다.

 

위로